11월 말부터 12월 중순까지 Apache Log4j의 취약점 이슈로 한동안 떠들썩 했습니다.
Log4j는Java/Kotlin/Scala/Groovy 코딩 중, 프로그램의 로그를 기록해주는 라이브러리로 사고 발생이나 이상 징후를 점검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Log4j의 취약점은 2021년 11월 25일, 알리바바 클라우드 보안팀에 의해서 발견되었고 11월 30일, 해당 문제를 수정하는 PR이 Log4j 깃허브에 게재되었습니다. 이후 12월 10일 PaperMC가 자사 Discord 서버를 이용해서 즉시 긴급 패치된 파일로 업데이트 하라는 공지를 전송하면서 본격적으로 이슈가 크게 번지기 시작했습니다.
이 Log4j 취약점이 심각한 이유는, 서버에 로그인한 것 만으로 사실상 해커가 컴퓨터를 원격조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Log4j 취약점에 대한 자세한 내용들, 대응방법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Google의 DevOps 연구 및 평가 팀인 DORA의 State of DevOps 2021 보고서에서는 가장 높은 성과를 내는 상위그룹과 가장 낮은 성과를 내는 하위 그룹을 비교하고 각각의 DevOps 수명 주기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를 통해 상위 그룹과 하위 그룹의 차이 그리고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는 TIP 까지 알 수 있었는데요. 대표적으로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또는 다중 클라우드 환경을 사용하라는 것이었습니다. 멀티 클라우드 사용자는 각 클라우드의 고유 장점을 활용하고 또 더 높은 가용성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